• 메인 왼쪽

기초이론

음정+음계

3. 음정
음정은 음간의 거리입니다.
예를 들어 도에서 미까지는 "도-레-미" 세개의 음이 있으므로 3도가 되고,
도에서 레는 2도, 같은음인 도에서 도는 1도가 됩니다.
2, 3, 6, 7도는 장과 단으로 구분하고, 1,4,5,8은 완전음정 한가지입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반음이 줄어들거나 늘어나면 "감"이나 "증"음정이 됩니다.
 
* 반음이 줄어든다는 말은, 위의 음에 플랫이 붙거나, 밑의 음에 샵이 붙어서 간격이 좁아진다는 뜻이고, 반음이 늘어난다는 말은, 위의 음에 샵이 붙거나, 밑의 음에 플랫 이 붙어서 간격이 좁아진다는 뜻입니다.
 
어떤 음정을 이루는 두 음 사이의 피아노 건반에 반음 간격인 건반(미-파, 시-도) 이 몇 개 있느냐에 따라 음정의 종류가 구분됩니다.
 
다음 표에서와 같이, 도에서 미까지는 반음이 하나도 없으므로(도-레가 온음이고 레-미도 온음), 장3도입니다. 하지만, 시에서 레는 도-시가 반음이므로(피아노에서 검은건반이 없음) 단3도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레에서 파도 그 사이에 끼어있는 미-파가 반음이므로 단3도입니다. 이런 식으로 장-단 2, 6, 7도, 완전, 증, 감 4-5도 등이 구분됩니다 음정 반음갯수 단2도 1 장2도 0 단3도 1 장3도 0 단6도 2 장6도 1 단7도 2 장7도 1 완전4도 1 증4도 0 완전5도 1 감5도 2
 
4.음계
음계는 우리가 노래를 부르거나 만들 때 사용하는 음들의 모임입니다.
 
예를 들어 "아리랑"이라는 노래는 사용하는 모든 음이 도-레-미-솔-라의 다섯음입니다. 이 다섯음의 모임을 "5음 음계 (Pentatonic Scale)"라고 부릅니다. 보통 우리가 사용하는 음계는 여기에 "파"와 "시"가 더 들어간 일곱음으로 된 7음 음계를 씁니다. 어떤 곡은 도에서 시작해서 도에서 끝나서 다장조의 곡이지만 이 음계를 도에서 시작하지 않고 라에서 시작하면 단음계가 됩니다. 위의 단음계는 특별히 "자연 단음계"라 부르고 여기에 변형을 가하면 다음과 같은 음계들이 됩니다. 이렇게 장음계 하나와 3가지(자연-화성-가락)의 단음계가 가장 널리 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