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인 왼쪽

기초레슨

반주법이 무엇? 어떻게 시작하지???

  • onpiano 조회 22,726
안녕하세요^^
반주법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기초레슨"부분을 다시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반주법: 노래 부르는 사람을 위해 악기를 연주하는 행위.

중요한것은 혼자서 연주하는것이 아니라 노래부르는 사람을 위한 것이라는것입니다.
그래서 반주는 연주와는 다릅니다.

쉽게 얘기자하면 코드를 보고 악기(피아노)를 연주 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피아노 반주법을 배울때 이 코드란것을 배우게 됩니다. 보통 잘못 알고 계신것중의 하나가 왼손은 반주(코드) 오른손은 멜로디 입니다.
많은 반주법 교재들이 이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이런 반주법교재와 다른 교재들이 나오긴 하지만 워낙 전자의 교재들이 시장을 형성하고 있어서 바뀌는것이 쉽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서점가서 반주법 교재 한번 살펴보세요어떻게 되어 있는지...~^^

가요, CCM, 팝 등을 들어보면 어느곡도 왼손 코드 오른손 멜로디 이렇게 치지 않습니다. 절대로!!!

쉽게 얘기하자면 아직도 많은 피아노 학원에서 바이엘과 별 다를것 없는 이 교재를 사용합니다. 코드 표시만 빠졌지 결국 바이엘의 왼손 치는 방법도 똑같습니다. 한번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클래식도 코드를 사용함)
그렇게 코드 배워봐야 실제로 써먹을 수 없습니다. 진짜로!!
그리고 사운드 또한 클래시컬 하죠. 우리가 배우고자 하는 반주법은 그게 아닌데 말이죠^^

실용음악학원에는 아마 잘 가르칠 것입니다.
학원 나름대로 교재를 만들던지 그기에 맞는 교재를 선택하겠죠^^ 

코드는 왼손이고 오른손이고 다 자유롭게 칠 수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이렇게 되어야 반주법의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만약 반주법 배우실려고 하신다면 일반 학원보다 실용음악쪽으로 추천합니다. 물론 일반 학원에서도 잘 가르치는데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쉽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그럼 반주법을 배우는 단계를 한번 살펴 볼까합니다.
절대적 기준이 아닙니다. 그냥 아내와 같이 책을 준비하면서 고민해보고 실제로 적용하고 있는(저희학원에서) 방법입니다.

*반주법은 응용입니다. 말그대로. 어떤 곡이든 코드만 있으면 칠 수 있어야 합니다.

질문1 : 악보를 볼줄 아시나요?
예-> 질문2로 넘어가세요^^
아니요-> 바이엘1권이나 기초 이론부터 꼭 공부하세요^^

질문2 : 피아노 코드를 알고 있나요?

예-> 퍄노 반주법 1 부터 시작
아니오-> 퍄노 반주법 2 부터 시작

퍄노 반주법 1 ---------------------------------------------------
1. 왼손, 오른손 코드별 자리바꿈을 외우고 연습.
2. 4비트로 코드 왼손 오른손 연습(자리바꿈과 함께), 멜로디와함께 혹은 멜로디없이.
3. 4비트에서 왼손, 오른손 분산화음 연습
4. 왼손아르페지오 연습.(다양한 패턴) 도솔미솔 식의 방법은 절대 금지!!!
5. 4비트와 아르페지오 같이 연습.
6. 다양한 코드 더 배우기
7. 리듬패턴을 이용한 실전연습(리듬기초배우기)
8. 다양한 리듬(보사노바, 발라드, 4비트, 8비트, 삼바, 펑크, 컴핑 등등...의 리듬배우기)
9. 리하모니 연습.


퍄노 반주법 2 ---------------------------------------------------
1. 각 음표별로 영어식 계이름을 외운다.
2. 기본 코드를 배운다.
3. 왼손, 오른손 코드별 자리바꿈을 외우고 연습.
4. 4비트로 코드 왼손 오른손 연습(자리바꿈과 함께), 멜로디와함께 혹은 멜로디없이.
5. 4비트에서 왼손, 오른손 분산화음 연습
6. 왼손아르페지오 연습.(다양한 패턴) 도솔미솔 식의 방법은 절대 금지!!!
7. 4비트와 아르페지오 같이 연습.
8. 다양한 코드 더 배우기
9. 리듬패턴을 이용한 실전연습(리듬기초배우기)
10. 다양한 리듬(보사노바, 발라드, 4비트, 8비트, 삼바, 펑크, 컴핑 등등...의 리듬배우기)
11. 리하모니 연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