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인 왼쪽

Onpiano

건반주자에게 필요한 세가지~

  • 글쓴이 onpiano 날짜 2013.07.09 09:17 조회 2,967
아래 내용은 제가 예배부에 있으면서 썼던 글입니다.
일부 내용은 인용인데 어디서 했는지 안적어 놨네요~^^
제가 지금보다 초보일때 적은 글입니다. 2006년도에 적은 글이네요^^

한국의 많은 교회가 예배의 부흥을 꿈꾸며 전통적인 예배에서 컨템프러리 예배로 변화되는 전환시점에 있다. 이와 함께 반주자 에게도 기존의 반주(Classical music style)가 아닌 파퓰러한 스타일의 반주(Contemporary music style)가 중요하게 인식되어 지고 있다.

여러 반주자들과 만나서 그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나름대로 갈급함을 가지고있고 어떻게 하면 좀더 잘~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하게된다.

좀더 멋지게(?) 치고 싶다는 욕구는 너무나도 당연한게 아닐까...그래서 나의 조그마한 정보들에 대해서도 좋아하고 신기해 하고 있다. 이런게 있었냐고...나 또한 항상 찾고있다~ 더 나은 방법들을...

한국의 피아노 교육이 대부분 클래식 음악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많은 반주자들이 클래식 음악 환경에서 교육 받았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고 생각한다.

반주자가

1. 다양한 파퓰러 음악의 표현 기법.
2.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즉흥성.
3. 예배의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영성과 센스.

이런것들을 갖춘다면 더욱 역동적이고 은혜스런 예배가 되지 않을까?  하루 아침에 되지는 않겠지만. 노력해야 할것이다. 많이 아주 많이~

기도를 방해하는 반주(화려한 반주는 절대 금물), 예배의 흐름을 끊어버리는 반주(반주자는 예배를 이끌어 가는 기본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리더가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은 반주(리더와 많은 대화가 많이 필요하다) 등이 생기지 않도록 많은 연습과 기도, 준비가 필요 할거 같다.

잦은 "실수"가 나는건 연습 부족으로 볼 수 있다. 물론 사람이 틀릴 수 있지만. 부단히 노력해야 함은 누구도 반대하지 않을거라는 생각 이~^^

내가 반주(자)에 대해서 고민한건 98년도 부터인거 같다.  CCM에
관심이있어서 시작한
피아노였는데 어느새 교회 반주를 하게되었
고.  그게 한 
3년간 했었다. 참 많이 힘들었었다. 

체르니30번 실력으로 찬송가, 성가 악보를 치는일이 결코 쉽지 않은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토요일 같은때는 밤늦게까지 연습해야 했다.  그게 나를 더욱 발전시킨 계기가 되었던거 같다.

그리고 참 중요한 반주자의 덕목 한가지는 겸손함이라고 본다. 항상 앞에서 나와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시선에 신경이 아주 많이 쓰일 수있다. 그래서 반주하는 것으로 보이고(?) 싶어 할 수 있다.

나도 물론 그런게 없었다라고 말 할 수 없지만... 이제는 좀 초월할때도 된거 같다.

하나님께 가장 좋은것으로 드릴려면 당근 열심히 연습해야 할 것이다.  다윗은 양들을 지키며 그의 악기 다루는 실력을 쌓았을것이다. 스승이 누구이던 간에...그래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만큼 대단한 실력을 갖췄던 그였다. 데체 얼마나 연습했을까...? 참 궁금하기 까지 하다. 

나도 나름대로 늘 부족한 부분을 갈급해하고 나름대로 공부도 하고 했었다.  물론 지금도 정말  많이 부족하고 내가 원하는 것의 10퍼센트도 채워 지지 않았지만... 아직도 부족한 90퍼센트를 채우기위해 오늘도 부던히 노력할것이고 앞으로 그렇게 살아갈것이다.

어떤 일이든... 하나님은 노력하는 자에게 반드시 주신다.  그리고 그것이 하나님을 위해 귀하게 쓰이고 싶다.

이글은 건반주자로서 나름대로 가지고 있는 경험과 생각이다.싱어, 세션, 리더 ~ 등 다 똑같은 마음이 아닐까 한다~~^^
[청년회 예배부 게시판에 썼던 글...일부 내용 인용함-클럽]

실력자들도 연습을 많이 합니다. 사실 프로 세션들은(합주) 1시간 이면
연습을 끝냅니다. 실력에 있어서 부족함없이... 그리고 그들은 리더가
가는대로 갈 수 있는 실력들이 있습니다. 연습과 다른다 할지라도...

하지만 여기 오시는분들은 실력자는 아니실 것입니다.실력자라면
이런 사이트를 찾지도 않을테니까요.

올바른 방법과 연습이 참 중요한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