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인 왼쪽

보이싱

전위를 사용한 예제(전위와 브리지=경과음)

[보이싱의 응용]
주의사항:  준비없이 하다보니 어색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실력이 딸려요^^)

[보이싱의 중요 포인트]
1. 부드러운 진행을 위해서 브리지(경과음)와 다양한 전위를 사용한다.
=>브리지는 요즘 악보에 보면 거의 빠지지 않고 잘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C -> F 로 갈때는  
㉠[C -> C/E -> F] 혹은  
㉡[C -> C7(세컨드 도미넌트) ->F] 로 갈 수 있습니다.  
 
㉠에 사용한것은(C -> C/E -> F)  다음 코드로 넘어가기전에 앞 코드의 1전위(C/E)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예) C ->G/B -> Am <=이 경우(내려가는진행)
 
는 세컨드 도미넌트를 사용한 것입니다. 세컨드 도미넌트는 너무자주 사용하지 않고
한번씩 사용합니다.  
 
세컨드리 도미넌트(Secondary Dominant)-부속화음 : 다음으로 진행할 코드를 기준으로 했을때 그 코드가 1도이면 5도(도미넌트)7을 사용하는 것. 그조의 도미넌트(5도)가 아닌 다른조의 도미넌트를 말할때 세컨드리 도미넌트라고 합니다.
=>그조에서 사용할 수 없는 다른조의 5도 코드를 말합니다.
예> C7 -> F,   G7 ->C, A7 -> D(m), B7->E(m)  이런 진행입니다.
 

예) 다장조(C Major)일때 C 는 1도, G7은 5도(도미넌트세븐) 인데 F를 기준으로 했을때 C7이 되는데 이때 C7은 다장조에서 나올 수 없는 코드(시b은 다장조에서 나올 수 없음)입니다. 도미솔+시b(7) 이기 때문에 다른 조에서 빌려와서 세컨드 도미넌트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그조의 도미넌트 세븐은 First Dominant 라고 할까요? ㅋㅋ 그냥 도미넌트 세븐 이라고 하면 됩니다.
 
아래 곡을 보고 분석해 보세요. 다음의 코드는 나의모습 나의소유(I offer my life) 란 곡인데 앞부분의 코드 진행입니다. F -> Bb/F -> C/F -> Gm7/F -> F -> C/E -> Dm7
 
 [나의모습 나의소유]곡 카피케어코리아 저작권문제로 삭제했습니다.

잘 살펴보면 왼손 베이스가  같은 코드로 진행(페달톤)이 되고 마지막 부분에 브리지가
되고 있습니다. 보통 베이스 부분이 계속 반복되는 것을 페달톤이라고 합니다.

2. 보이싱을 할때는 멜로디와 너무 떨어져서 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초보반주자의 경우)

3. 보이싱의 진행은 순차진행을 하도록 합니다.

여러 곡들을 연습하시면 진행 코드가 없어도 자동적으로 나오게 됩니다. 
 
 
용어설명: 1도라는것은 그 조의 첫번째 사용하는 코드(으뜸 코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도"라는 말을 쓰는것은(계명의 "도"음 이아님) 어떤 조이든 똑같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들어 자동차의 2000CC라고 할때 CC라는것은 모든 차에 해당하는 기준이되는
것 처럼 음악의 1도, 2도, 3도 라는것의 "도" 개념은 코드의 기본 단위라고 보면 됩니다.
 
자 그러면 적용을 해볼께요.
우리가 흔이 다장조라고 하는것을 영어로 표기하면 C Major 라고 합니다.
여기서 C Major 은 코드가 아닙니다. 참고로 C코드의 메이저 코드는 Cmajor7, CM7
라고 표기합니다.
 
그러면 각 조에서 1도, 2도, 3도, 4도, 5도, 6도, 7도, 8도 까지 한 옥타브 라고 합니다.
다장조에서는 1도 음은 "도", 2도 음은 "레", 3도 음은 "미", 4도 음은 "파"....7도 음은 "시"
8도음은 1도와 위치만 틀리고 계명은 같습니다. 옥타브라는것은 한 음계 를 말합니다.
 
코드로는 1도화음, 2도화음, 3도화음....7도화음 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1도화음  C코드(도미솔)
2도화음  Dm코드(레파라)
3도화음  Em코드(미솔시)
4도화음  F코드(파라도)
5도화음  G7코드(솔시레파)
6도화음  Am코드(라도미)
7도화음  Bdim(시레파)
 
각 조의 기본 3화음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C(1도), F(4도),  G7(5도)
이렇게 됩니다. 참고하세요^^
onpiano 2009.01.29 01:07:06
아네 5도 화음은 원래 7이 붙습니다. 비슷한 질문들이 있어서 여러번 답변을
드렸는데 도미넌트7 이라고 5도는 항상 7이 붙습니다.
그리고 메이저는 코드에 major7이라고 소문자로 붙습니다. 대문자로 붙을때는
M7만 붙습니다. 약간 더 설명이 필요하겠네요. 아래를 자세히 보세요.
D 코드는 그냥 D코드라고만 합니다. DMajor 이렇게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D Major라고 한것은(D와 Major는 붙어있지 않습니다) 그냥 그 장조 코드라고
하고 싶어서 표시한 것입니다. D Major = D는 같고 DMajor과는 다릅니다.
그리고 D로만 표기합니다.

Dmajor7에서 7은 꼭 붙어야합니다. 그래야 메이저7이 됩니다. 정확하게 장7도가 되는
음이 들어가니까요!!! 근데 이 7음을 한옥타브 내리면 도#(레b)+파#+라 가 됩니다.
하지만 저는 "레"음을 생략했습니다. 이유는 D코드에서 으뜸음이 되는 "레"음을

생략해도 왼손으로 "레"음을 치기 때문에 무관하고 특히 오른손의 "레"음을 생략함으로써
얻게되는 '소리'가 좋아서 입니다.  한번 해보시면 약간 비어있는 느낌의 '소리'를 찾을 수
있을것입니다. 그리고 Dmajor7의 원래 코드는(전위하기전코드) 레+파#+라+도#(레b)
입니다. 이것을 자리 옮기고 으뜸음 생략해서 도#+파#+라 로 치는것입니다.

이해가 되시는지요 혹시 안되신다면 다시 알려주세요^^
이금선 2008.01.22 09:32:44
화음에서 궁금한게 있는데요 왜 5도화음은 그냥 G코드가 아니고 G7인가요?
또 Major가 코드가 아니고 그냥 장조라는 개념이라면 DMajor와 Dmajor는 어떻게 다른가요? 여기 있는 코드를 보니 DMajor는 레파#라 이고 Dmajor는 레♭퍄#라로 되어 있는데 왜 다른거죠?
애기선녀 2007.02.17 21:41:05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알려면 먼저 도미넌트 모션을 알아야 합니다..쉽게 설명해서요..도레미파솔라시 까지만 노래 불러 보세요..그러면 다음 도 하고 싶죠? 안하면 먼가가 찝찝하거나 끝나지 않은 느낌 들지 않나요? 아니면 말구요 ㅡㅡ;
그 시가 도로 가고 싶은 느낌~! 파가 미나 솔로 가고 싶은 느낌..그런느낌을 해결이라고 합니다..근데요..5도 도미넌트 세븐코드는 솔 시 레 파로써 시 하고 파가 있어 먼가 끝나지 않은 느낌이 납니다..그래서 도 미 솔 로 가서 마치는 거죠..1도로요..이것이 유명한 도미넌트 모션이라고 합니다..물론 6도로도 갈수 있긴 합니다..라 도 미..근데 이것은 속이는거에요 ㅋ..이것은 속았다 해서 거짓종지..거짓마침이라고 합니다..
애기선녀 2007.02.17 21:28:10
1도니 5도니 하는것은요..쉽게 생각해봐요..C키로써요..화음은 3걸음씩 쌓는것입니다..
1도는 도에서 3걸음씩을 쌓는것입니다..그러면 도 미 솔 이 되죠..이것이 C키에 1도이고
5도는 도에서 5걸음을 가면 솔이되죠^^ 그러면 솔에서 3걸음씩 쌓으면 솔 시 레 가 되죠..
그러면 4도는 멀까요? 도에서 4걸음 가면 파가되죠? 거기서 3걸음씩 쌓으면 파 라 도 가되죠
구름처럼 2007.01.26 08:28:43
아 실수했네요 - -;; 5도 위의 음 맞아용
딸기쑥 2007.01.19 21:19:25
바뀌는 코드의 5도 위의 음이 아닌가요..?
구름처럼 2007.01.15 11:02:48
F로 가는 진행이 있다면.. F로 가기전에 5도 밑의 음, C를 근음으로 하는 C7을 연주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C-F 를, C C7 / F  ->요렇게 연주 할 수 있다는 뜻이죠~
만약.. G | D  와 같은 진행이 있다면 G A7 | D  요렇게 연주 할 수 있겠죠?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5도 밑의 음이 뭔지 알셔야 합니다 ^^
폴리샷 2006.07.25 22:47:48
세컨드 도미넌트 몰겠습니다.@@@@@@
lora 2006.03.12 10:19:49
잘 이해가 안가요....
제가 1도가 무엇인지 5도가 무엇인지 진짜 잘 이해가 안가요....
맨앞에 기초부분을 읽기도 했지만... 역시나 이해가 정말 안가네요....
다시 쉽게 설명 해주실수 있나요??
단테소나… 2006.02.19 22:21:20
cd
예쁜이 2006.01.22 17:49:18
세컨드 도미넌트 진짜 넘 어려운데 다시 뜻 설명 안되나여? 아시는분들이라도~
도저히 이해가안되여.. 기초적으로 1도,5도란 말도 뭔지 잘 모르것습니다 ㅠ.ㅠ
힝.....ㅠㅠ
한주환 2005.09.01 04:46:49
그리고 고은님의 질문에 대해서 Am7sus는 원래의 Am7의 구성음인 \&#039;라도미솔\&#039; 에서 \&#039;도\&#039; 대신에 \&#039;레\&#039;음을 쳐주면 됩니다. 그러면 \&#039;라레미솔\&#039; 요렇게 되겠죠?^^ 저는 개인적으로 두번째 Am7sus 나오는 부분에서 Am7sus보다는 C#dim가 더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는데~ 다른분들은 어떠신지?^^
한주환 2005.09.01 04:39:00
세컨더리도미넌트는 열심히 연습해 놓으면 아주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연습하는 방법은 세컨더리 도미넌트의연속으로 12key를 돌리면 됩니다^^그러니까 C-C7-F-F7-Bb-Bb7-Eb-Eb7-Ab-Ab7-Db-Db7-Gb-Gb7-Cb(B)-Cb7-E-E7-A-A7-D-D7-G-G7-C  요렇게 하면 한바퀴 돌게되죠^^ 이렇게 12key를 연습하면 5도권도 같이 익힐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이 연습도 전위를 사용해서 응용해 보면 좋겠죠?^^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신나는성… 2005.08.26 22:49:44
많이 배웠는데요... 조금만더 전위에대해..
코드바꿀때 전위하는 방법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조금만더~~~ 요~~~
이고은 2005.07.30 19:24:14
저기 악보에 주님의 빛 비추게,,, 할때요 Am7sus 는 어떻게 쳐요...?
애기선녀 2005.07.13 21:14:31
세컨더리도미넌트라..처음 배웠을때 이게 정말 헷갈렸는데 ㅎㅎ
근데 알고 보면 별거 아님...
ㄹㄹㄹ 2005.07.03 18:54:18
아름다운 마음들이 모여서 할때 새컨트 도미넌트 써보세요~~
이소영 2005.06.21 12:45:08
아하~ 이제야 자세하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도 사실 조금 헛갈렸거든요 ^_^
자세한 것을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쁜이 2005.03.29 20:29:11
우아~ 반주 적용한거 들으면,, 더 잘될꺼 같아요~ 빨리 올려주셍...^-^ㅋㅋ
SENA 2005.03.28 07:37:31
첨 가입했는데 설명을 쉽게 잘하시네요.
근데 보이싱과 화성학 강의가 더 안올라오나요?
보고 싶어요~~
피오나공… 2005.02.17 12:56:52
많이 바쁘신가 봅니다^^  더욱더 많은 자료들을 올려 주시기 위해 바쁘신줄 믿습니다.  바쁘신데 몸상하지 않도록 늘 건강조심하시구요.  저 처럼 배우고 싶어도 피아노도 없고.. 형편이 되지않아 배우지 못한 사람들이 많이 있을줄 믿습니다.  이곳에서 여러가지를 많이 배워 주님을 위해 꼭 쓰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더욱더 많이 가르쳐 주시고 올려주세요^__^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onpiano KAC가 주님을 위해 반주하고 싶은 모든분들께 힘이되고 도움이 되길 기도합니다.
날자날자 2005.01.26 15:57:27
감사합니다. 반주에 많은 도움 되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반주 적용한거 듣고 싶어요. 빨리 올려주세요~^^
번호 제목 이름 조회
8 들어가며... (42) 최권승 30456
7 보이싱(Voicing) 1 (29) 최권승 36143
6 [영상 업데이트] 성부이끔 & 1전위 (11) 최권승 21459
5 전위법+@ (13) 최권승 22995
>>> 전위를 사용한 예제(전위와 브리지=경과음) (22) 최권승 22977
3 2-5-1 패턴 공부하기 (9) onpiano 16946
2 5-1 Secondary Dominant ~ (6) onpiano 7596
1 7번글 Secondary Dominant 추가분 영상. (3) onpiano 8451